"어느 답변이 마음에 드나요?" 생성AI 챗봇 클로바X, 답변 품질 높이는 중

초대규모 AI 역량 증가에 '피드백' 중요…"더 많은 피드백 필요"

클로바X, 더 안전하고 유용한 답변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 업그레이드


네이버의 생성 인공지능(AI) 챗봇 클로바X가 답변 품질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.

21일 네이버에 따르면 18일부터 클로바X는 질문자에게 다른 유형의 답변 2개를 제시한 후 어느 쪽 답변이 더 괜찮은지 선택하는 기능을 도입했다.

 

예를 들어 하나는 체계적으로 분류해 설명하고, 다른 하나는 연결성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처럼 답변하는 방식이다.

두 개의 답변 중 이용자는 더 나은 답변을 고른다. 답변이 더 나은 이유를 제출할 수도 있다. 이후 클로바X는 이용자가 더 선호하는 방식의 답변을 계속 내놓게 된다.

피드백은 초대규모 AI의 역량을 증가시키는 데 중요한 학습 방법이다. 이는 클로바X가 더 많은 피드백을 받기 위한 실험의 일종이다.

 

네이버 관계자는 "모든 질문에 적용되는 건 아니고 랜덤하게 제공하고 있다"면서 "당분간 비정기적으로 제공하는 기능"이라고 말했다.

이어 "이용자가 어느 쪽의 답변이 더 괜찮은지, 더 괜찮은 이유까지 설명해 준다면 피드백을 가지고 AI 모델이 좀 더 좋은 답변을 제공하는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"고 덧붙였다.

(클로바X 공지 화면)
(클로바X 공지 화면)


클로바X는 이와 함께 더 안전하고 유용한 답변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했다. 네이버의 'AI 안전성 실천 체계'인 '네이버 ASF'(AI Safety Framework)를 반영했다.

 

기사제공=뉴스1(시애틀N 제휴사)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.

시애틀 뉴스/핫이슈

`